[ 오곡도 갈무여 ] Back PointMap

 

pic1.jpg (12917 bytes) 통영권에서 오곡도하면 가을에는 감성돔 포인트로 알고 있고, 봄에는 뽈락 포인트로 적격지로 누구나 잘 알고 있는 곳이다. 그러나 오곡도 남쪽 등대밑 작은여(갈무여)는 영동철만 오기를 기다리는 곳이다. 본섬과 6m정도 떨어진 이곳은 2∼3명 낚시가 가능하지만 물살이 워낙 잘 흐르고 파도의 영향도 직접 받는 곳이라 꾼들에게 외면 당하는 곳이지만 이곳을 잘 살펴보면 들물 썰물 양물따라 낚시를 할 수 있는 곳이며 평균수심이 아주 좋아 영동철 감성돔이 이곳에 대량으로 서식하고 있는 곳이며 3∼4월에 약 1개월 가량 이곳에 머물고 있으며 산란지를 향하여 잠시 휴식을 취하는 곳이다.

 

p5.GIF (12663 bytes)

 

①포인트

이곳은 썰물 포인트이다. 본섬과 6m정도 떨어진 갈무여 동쪽에는 비교적 물흐름이 빠른 편이다. 이곳의 물때 조금 전후부터 시작하며 한 사리만 피하면 낚시여건은 전천후이다. 이곳의 수심은 평균 15m정도이며 해마다 이곳에서 영동철 감성돔이 꾼들의 가슴을 설레이게 하는 곳이다. 전방 15m정도 릴처넣기식 낚시도 가능하며 릴 찌낚시도 많이 사용한다. 릴처넣기식 채비로는 카본 2호 릴대(5.4m)정도 10호 구멍을 달고 감성돔 5호바늘을 사용하여 크릴새우를 7∼8마리정도 끼워서 사용하기도 하고 한편 혼무시를 사용하기도 한다. 또한 릴 찌낚시는 구멍찌 1.5호 정도를 사용하고 그 밑에 수중찌 1호정도를 사용한다. 밑줄 카본사 2호정도에 크릴 바늘 2호정도면 무난하다.
한편 사용미끼는 크릴 밑밥을 수심층까지 많이 사용하여 수심층까지 전달되게 하고 감성돔 후각을 만끽하게 하여야 성사가 있다. 또한 사용미끼는 크릴새우 깐새우 코팅새우 활새우 등을 사용하는 것이 있다.

②포인트

이곳은 갈무여 서쪽 포인트이다. 비교적 들물 포인트이며 평균수심 15m정도 깊은 곳이다. 본섬 쪽에서 흘러오는 물과 바깥쪽에서 오는 물길이 서로 만나 산각 홍수가 일어나는 곳이며 포말이 자주 일어나는 곳이다. 일기가 좋은 날에는 이곳에서 대형 감성돔이 출몰하여 꾼들의 희망지로 남아 있는 곳이다.
사용채비는 ①포인트와 동일하며 사용밑밥, 미끼도 같은 방식으로 사용하면 무난하다.
이곳 역시 조금 전후에서 중몰까지 낚시가 이루어지며 한사리때에는 피하는 것이 요령이다.

③포인트

이곳은 본섬 등대밑 포인트이다. 갈무여쪽으로 썰물 들물이 세차게 흐르고 약간의 바람만 불어도 포말이 일고 파도가 친다. 발판은 그리 좋은 편은 아니지만 한 사람정도 낚시하는데는 무난하다.
사용채비는 ①포인트와 동일하며 사용미끼 역시 동일하다. 다만 이곳에 야영은 할 수 없으며 감성돔외 씨알 좋은 뽈락 조과도 무시할 수 없는 곳이며 늦은 봄에는 농어떼도 만날 수 있는 곳이다.

④포인트

이곳은 등대 밑쪽에서 서편에 있는 곳이다. 한사람 정도 낚시를 할 수 있으며 발판은 그리 좋은 편은 아니다. 비교적 썰물 들물 낚시를 할 수 있는 지역이며 수심도 아주 깊고 수중에 여건도 좋은 편이다. 날씨만 좋으면 이곳에서 대물 감성돔쯤은 수부를 걸어 볼 만하다. 예년에 비교하면 놈들이 자주 이곳에서 죽어 갔다. 사용채비는 ①포인트와 동일하며 사용미끼 역시 동일하다. 다만 북서풍이나 남서풍이 불면 낚시 여건이 불편하다.

 

p3.GIF (6266 bytes)

 

교통편

통영에서 낚시대절선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편리하다. 대절료는 5명이상일 경우 1인당 2만원 정도면 언제든지 출조가 가능하며 주말이나 시즌때에는 개인출조도 가능하다.

  [출조문의] 통영 / 비진도낚시  TEL. (055) 642-9494 Back Point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