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란 감성돔의 형태와 산란지 포인트 ] Back PointMap

[감성돔]

도미과에 속한 어종이며 우리나라 방언으로 전남에서는 감성어 감상이 경북에서는 감성도미 부산 경남에서는 감셍이라 부르며 제주에서는 구릿이라고도 부른다. 우리나라 연안 어종중 최고의 어종으로 각과를 받으며 낚시꾼들은 이것을 황제라 부른다. 특히 타어족보다 지능이 아주 높아 경계성이 많아 낚시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어족이다.

특성

몸이 타원형으로 등쪽 외곽은 올라 와 있다. 빗깔은 회색으로 복부는 연한 빛이다. 옆구리에는 가늘고 세로로 그어진 분명하지 않은 많은 선이 있다. 양턱에는 3줄의 어금니가 있고 서골과 구개골에는 이빨이 없다. 새개전골은 작은 톱니모양의 변두리로 되어 있고 새기후골에는 작은 가시가 하나 있다. 비늘은 빗비늘이며 두 눈 사이와 아가미 두껑 밑부분에는 비늘이 없다. 등지느러미 가시부 중앙 아래서 옆줄까지 비늘수가 6∼7개가 많은 것으로 다른 어종과 구별된다.

생태적 특성

  • 분포

    우리나라 남서해 일본 혹카이도 이남 황해 동중국해에 널리 분포되어 있다.

  • 서식장

    주로 수심 50M 이내에 바닥층 해조류가 있는 모래질이나 암초지대인 연안에 주로 서식한다. 그러나 감성돔은 우리나라 지역별 생김새가 각각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어 회유성 보다는 붙박이 어종으로도 학계에서는 논란이 많은 어종이다.

  • 산란

    산란기는 3∼7월로서 바닥이 자갈 뻘모래 등으로 해저 지형이 비교적 복잡한 곳에 9∼11회 정도 산란한다. 최소 성숙체장은 수컷은 제장 17cm 암컷은 20cm이지만 5∼6년이 되면 대부분 성숙하며 산란기 동안에 수심회 산란한다. 부화후 1년이면 가량이 체장 15cm 2년이면 21cm 3년이면 26cm 5년이면 33cm 7년이면 37cm 9년이면 40cm 전후로 제장은 45cm이다. 계절에 따라 달리 6∼12월에 성장이 좋고 1∼5월이 나쁘다. 암컷은 가장 성장이 좋고 그 다음 암수 한 몸 개체 수컷 순이다.

  • 성비

    1년생의 경우 대부분 수컷이지만 2∼3년생은 암수 한몸으로 3년생의 50%가 성숙한 정소를 가지며 3∼4년생은 암수 분리된 것 외에는 암수 한몸으로서 수컷의 기능을 가지는 것도 있으며 4∼5년생부터는 암수로 완전히 분리되어 있으며 암컷으로 성전환한다.

  • 산란시 수온

    우리나라 근해에서 4∼6월까지 수온은 15도 이상일때 연안 낮은 수심층이나 웅덩이 같은 곳에 산란하며 유어기에는 이곳에서 지내다 차츰 깊은 곳을 회유한다. 그러나 유어기에는 성장기를 마친 것들이 한자리에서 정착하여 복잡한 바위굴이나 해초사이에서 붙박이로 살다가 그 자리에서 산란과정을 마치는 수도 있다.

  • 회유

    내만성 어종으로 큰 이동이 없으며 겨울철에는 깊은 곳에서 서식한다. 우리나라 남해 동부지역을 예를 들면 부화시키기는 내만 쪽에서 치어가 되면서 성장기를 거쳐 차츰 수온따라 깊은 곳을 나가지만 한겨울에는 수심 40∼50m까지 내려갔다가 다시 내만으로 회유하여 이듬해 4∼6월 다시 산란 장소를 회유한다. 그러나 지역에 따라 산란 시기가 다르다. 예를 들면 동해와 남해 그리고 서해의 산란 시기가 다소 차이가 있음이 알려져 있다.

  • 먹이

    감성돔은 잡식성 어종으로 어릴때(유어기)는 해초류와 어린고기류, 새우를 주로 먹다 차츰 성어가 되면서 잡식어종으로 모든 것을 잘 먹는 편이다. 주로 낚시꾼이 사용하는 지렁이, 홍합, 멍게, 바다가제, 크릴새우 등을 먹는 편이다.

그 예를 들어 산란철 길목을 차단하는 감성돔 몇 포인트를 소개하고자 한다.

 

     ◎ 감성돔회유 및 월별서식지(월별 수온 분포표)
 

distribution.GIF (17868 bytes)

 

egg-laying.GIF (9784 bytes) ※ 각 포인트를 클릭하시면 자세한 정보를 보실수 있습니다.

  [출조문의] 통영 / 비진도낚시  TEL. (055) 642-9494 Back PointMap